본문 바로가기

요리하는 일상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북어 해장국'(북엇국) 만드는 법 (북엇국 간단 레시피 | 해장국 레시피)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모두들 술 한잔 하신 후 다음날 숙취가 심할 때 무조건 찾으시는 "북엇국"을 만들어봤어요!

 

얼마 전에 아들이 술을 거하게 먹고 온 후 그다음 날 숙취가 너무 심하다고 해서 시원하게 북엇국을 만들어줬었는데, 너무 맛있다고 꼭 영상으로 만들어서 올려보라고 하더라고요.

아미노산이 무척 풍부한 북어는 술로 인해 손상된 간을 보호해주는 해독제 역할을 한답니다.

 

또한 북어 육수에 콩나물, 두부, 다양한 야채들을 넣고 끓인 북엇국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서 노화방지와 이뇨작용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물론, 북엇국만 먹으면 입이 허전하기 때문에 북어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재료인 두부와 콩나물을 북어와 함께 조합하여 식감을 좀 더 좋게 만든 이유도 있겠지요?

이 정도면 거의 완벽한 해장 음식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해장계의 왕이라고 불리는 북어해장국

 

여러분들도 영상을 보시고 따라 해 보시면 좋겠네요.

아래 영상을 통해 상세 레시피를 확인해주세요.

 

 

 

반응형

 

[북엇국 재료]

북어 한 마리, 양파, 대파, 마늘, 양송이버섯, 달걀, 두부, 느타리버섯, 국간장, 들기름, 참기름,

후추, 매실청, 새우젓, 다시마 등

  

[북엇국 레시피] 

1) 먼저 북어 대가리와 꼬리를 잘라서 대파, 마늘과 함께 육수 국물을 낸다.

2) 콩나물은 살짝 데쳐서 찬물에 씻겨주세요.

3) 북어 몸통은 물에 살짝 적셔서 가위로 먹기 좋게 자른 후 쪽파와 마늘 들기름에 버무려 둡니다.

4) 웍에 들기름을 넣고 마늘과 양파를 넣은 후 함께 볶아서 향을 낸 뒤, 버무려 놓은 북어포를 추가로 넣어서 다시 달달달~ 볶다가 국간장을 넣어 1차적으로 간을 해주세요.

5) 느타리와 양송이버섯, 북어 대가리로 맛을 낸 국물을 넣고 끓여주세요.

6) 국물이 끓어오르면 콩나물과 두부, 파, 마늘, 다시마를 넣고 한번 더 끓여주세요.

7) 먹기 전에 다시마는 건져낸 뒤 계란을 올려주고 간은 '새우젓 양념장'으로 기호에 맞게 해 주면 해장 왕 북엇국이 완성됩니다~!!

 

[새우젓 양념장 만들기]

새우젓, 쪽파, 마늘, 고춧가루, 매실청, 청양고추, 깨소금, 들기름, 후추로 버무려주면 됩니다.

 

[잘 익은 김치와 궁합이 좋은 '삼겹살 묵은지찜' 레시피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 아래 URL을 클릭해주세요! ↓

 

아주 잘 익은 김치와 함께 하는 '삼겹살 묵은지찜' 만들기!! (삼겹살 묵은지찜 간단 레시피)

안녕하세요~ !! 오늘은 묵은지와 아주 잘어울리는 음식 재료, 삼겹살과 함께 "삼겹살 묵은지찜" 을 준비해봤습니다. 요리하기 쉽고 간단해서 금방 따라하실 수 있을거에요~! 오늘 저녁엔 가족/지

sangmusang.tistory.com

 

 

 

 

 

 

[매콤 달콤한 맛있는 '닭볶음탕' 레시피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 아래 URL을 클릭해주세요! ↓

 

'매콤달콤' 맛있는 닭볶음탕 만들기 (닭도리탕 황금 레시피)

안녕하세요~!! 오늘은 매콤달콤 맛있는 '닭볶음탕'을 만들어볼거에요! 이전에 백종원 선생님과 김수미 선생님도 '닭볶음탕 황금레시피'를 선보여서 화제가 됐었는데요. 나름대로의 요리 노하우

sangmusa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