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think)

'위기 속에서 배우다' - 재러드 다이아몬드(Jared Diamond)의 '대변동'(upheaval)을 통해 본 현대 사회의 도전과 대응

반응형

오늘은 재러드 다이아몬드(Jared Diamond)의 최신작, '대변동'(upheaval)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총, 균, 쇠'로 유명한 이 문명사학자는 국가 위기 대응에 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집니다. 과연 국가들은 어떻게 위기를 맞이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재러드 다이아몬드, 문명사학자이자 '총, 균, 쇠'의 저자로 잘 알려진 인물, 최근에 '대변동'이라는 제목의 위기대응 입문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책에서 다이아몬드는 국가 수준에서의 위기와 이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탐구합니다. 그는 특히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훈을 제시하며, 전 세계가 현재 어떤 위기에 직면해 있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합니다.

다이아몬드는 핀란드, 일본, 칠레, 인도네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등 여러 국가의 역사적 경험을 비교 분석하여 위기 극복 과정을 설명합니다. 그는 이러한 국가들이 각기 다른 형태의 위기를 경험했지만, 위대한 국가들이 공통적으로 보여준 위기 극복 방식에 주목합니다. 이러한 방식에는 국가가 위기에 빠졌다는 인식, 리더들의 책임감, 외부 사례에 대한 학습, 자기 평가, 선택적 변화 등이 포함됩니다.

다이아몬드는 국가 위기 극복을 위한 열두 가지 중요 요소를 제시하며, 국가의 위기가 개인의 경우와 다르게 리더십 집단, 의사결정, 국가기관 등과 관련된 복잡한 문제를 야기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는 여러 국가들의 위기 극복 과정에서 리더십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일본을 제외한 다른 국가들에서 새로운 변화를 이끈 리더들의 역할을 조명합니다. 예를 들어, 핀란드, 칠레, 독일, 인도네시아 등의 국가들은 강력한 개별 리더십을 통해 위기를 극복했습니다. 반면 일본은 메이지 시대의 지도자들과 같은 집단 리더십을 통해 변화를 이끌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다이아몬드가 어떻게 다양한 국가들의 사례를 통해 위기 대응 방안을 탐구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그의 연구는 현대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위기 상황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효과적인 대응 전략을 모색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이 책에서 그는 국가 리더십의 중요성과 집단 의사결정 과정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특히 일본과 미국의 현대적 위기를 분석하여, 각각의 상황에 맞는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일본의 경우, 다이아몬드는 경제적 강점에도 불구하고 높은 정부 부채, 여성의 사회참여 저조, 출산율 감소, 고령화 추세, 이민에 대한 부정적 태도, 역사적 이슈 등으로 인해 위기가 진행 중임을 지적합니다. 그는 일본이 과거 위기를 극복한 경험과 인내를 바탕으로 미래를 비관적으로만 보지 않아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하지만, 독일의 예처럼 역사적 행위에 대한 책임 인정과 이민과 같은 이슈에 대한 현실적인 자기 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미국에 대해서는 미국의 장점인 민주주의가 정치적 타협의 부재, 선거 관련 왜곡, 경제적 불평등 심화, 사회경제적 신분 이동 가능성 약화 등의 문제로 인해 위협받고 있다고 분석합니다. 다이아몬드는 미국이 과학, 기술, 고급 인력에 기반한 경쟁 우위를 상실하고 있음을 우려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정책과 사회적 합의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다이아몬드는 위기 대응을 위한 역사적 교훈과 방법론을 제시합니다. 그는 기후변화, 자원 고갈, 생활수준 불평등 등 세계적 차원의 문제에 대해 경고하며,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국가 간 협정과 국제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 책은 미래의 위기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지는 불확실하지만, 역사적 교훈을 통해 위기 극복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는 현대 사회가 직면한 복잡한 문제들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변동'은 단순히 현재의 위기를 진단하는 것을 넘어, 우리가 미래를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심도 깊은 통찰을 제공합니다. 다이아몬드의 분석은 우리나라에도 유의미한 시사점을 줍니다. 특히 정부 부채, 사회참여, 인구 문제 등의 과제는 우리 사회에도 큰 도전이니까요.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역사의 교훈을 배우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행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대변동'은 모든 정책 입안자, 사회 과학자, 그리고 미래를 고민하는 모든 이들에게 필독서가 될 만합니다. 이 책을 읽으며 위기에 맞서는 국가들의 다양한 사례에서 교훈을 얻고, 미래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재고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여러분도 '대변동'을 읽고, 이 시대의 위기와 대응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