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think)

한국 최고의 위기 가속노화에 대한 이야기,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를 읽고...인생책 추천 합니다!!

반응형

오늘은 인생책을 추천드리고자 글을 끄적거려 봅니다.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는 노화와 가속노화에 대해 다루는 책입니다. 

이 책은 현대 사회에서 자본주의의 편안함이나 쾌락의 추구가 어떻게 노화를 가속화시키는지, 그리고 그런 삶의 방식이 어떻게 우리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다루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책은 내용적으로 건강한 노화와 가속된 노화를 구분하며, 어떻게 하면 건강한 노화를 유지하고 노화 과정을 느리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자인 서울 아산병원 정희원 선생님은 내과 전문의로서 노인 건강과 노화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를 연구하고 직접 실천하는 의사로서 노화에 관련된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편안함과 쾌락의 추구가 노화를 가속화시키는 삶의 방식에 대해 논의하며, 현대 사회에서 우리의 건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사람들이 쾌락을 추구하면서 신체적 활동이 줄어들고 복부비만 등의 문제가 심화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행복과 고통에 대한 자본주의적 시각을 다루면서, 사회적인 쾌락을 추구하고 편안함을 중시하는 삶이 우리의 건강을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명을 늘리는 것보다는 건강한 수명을 늘리는 것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화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서 우리는 단순히 오래 살고 싶다기보다는 더 건강하고 삶의 질이 높은 노화를 원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자본주의 사회의 편안함과 쾌락 추구가 가속된 노화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특히 쾌락 중독과 도파민과의 관련성에 대해 다루며, 쾌락 중독이 우리를 빨리 늙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언급합니다. 쾌락을 늘리기 위한 노력이 쾌락의 전체 총량을 증가시키기 어렵다는 점과, 그로 인해 가속노화 사이클에 빠져 더 오랫동안 아픔을 겪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내재역량이라는 개념은 건강한 노화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척도로 소개됩니다. 이 개념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기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건강 상태를 평가합니다. 내재역량을 관리하고 높이는 것이 가속된 노화를 방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강조됩니다.

이어지는 각 파트에서는 이동성, 마음의 건강에 대한 기둥을 각각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동성은 우리의 신체적 움직임과 관련이 깊으며, 이동성을 상실할 경우 빠르게 노화가 진행된다고 설명합니다. 마음의 건강 또한 몸의 건강과 더불어 노화를 늦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오로지 건강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건강한 노화를 위한 포괄적인 요소들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음과 몸의 건강, 그리고 사회적인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건강한 노화를 위한 핵심적인 요소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 책의 내용을 직접 지식으로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말씀해 주시는 부분들을 이해하고 소개해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 부분에서 건강한 노화를 위해 중요한 요소들을 책에서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첫 번째로, 이동성이라는 기둥은 우리의 신체기능과 에너지대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우리의 노화 속도에 영향을 준다고 설명합니다. 우리가 이동성 도메인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일상생활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을 강조하며, 이를 관리하기 위해 단순히 운동이 아니라 일상적인 이동을 운동으로 생각하고 활동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근력, 유연성, 협응력 등 여러 세부 도메인들을 고르게 발달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마음의 건강은 우리의 행동과 계획의 근원이 되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음의 건강은 우리의 행동과 방향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위해 마음챙김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건강과 질병에 대한 부분에서는 다이어트, 술과 담배, 항노화 요법 등을 다루면서 일상적으로 알려진 것들과 실제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들이 신화에 불과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더 구체적인 의학적인 이야기가 필요하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로, '나에게 중요한 것'이라는 부분에서는 자기 욕구와 욕심을 관리하고 사회적인 관계를 중요시하는 것이 노화를 방지하는데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무엇이 나의 삶에 쓸모 있는 것인지를 생각하고 쓸데없는 욕심을 버리고 사회적인 관계를 중요시하는 것이 노화를 늦추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음의 엔트로피를 가다듬어 가속된 노화의 악순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들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이 그중 하나로 언급됩니다. 이는 정서를 안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몰입'이라는 상태도 중요하며, 이는 자신의 욕구에 집중하고 집중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되고 있습니다.

수면 또한 노화 방지에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소개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인지 기능의 유지뿐만 아니라 여러 신체 기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노화를 방지하는데 필수적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아에 집착하지 말라'는 접근 방식은 종교적이거나 영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하다고 설명됩니다. 이러한 방법들이 과학적으로도 노화를 방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건강과 질병에 대한 부분에서는 당분이 포함된 음식이나 정제된 곡물로 만든 음식이 혈당을 빠르게 올리고 중독성이 높다고 언급하고 있으며, 이러한 음식들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마인드 식단 등을 소개하고 있어, 이러한 식단을 통해 혈당을 관리하고 몸의 스트레스 인자들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나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는 부분에서는 소비 자본주의와 소셜미디어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소비 자본주의는 우리를 빠르게 늙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로 소개되며, 소셜미디어는 사람들에게 사회적 가치에 대한 집착과 번뇌를 강화한다고 언급합니다. 이로 인해 스트레스와 가속된 노화 사이클을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측면들을 고려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좋은 식습관, 올바른 정신과 자세, 마음의 평화, 소비자 문화와의 거리두기 등이 필요하다고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책에서 언급된 내용들은 우리가 건강하고 평온한 노화를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는 우리의 내재적인 자산으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몸과 마음의 건강뿐만 아니라 금전적인 자산이나 사회적인 관계와도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책에서 언급된 내용들은 현대 사회에서 우리의 라이프스타일과 생각하는 방식을 반성하고, 노화에 대한 관심과 대처 방식을 조율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점들을 연말이나 연초에 생각하고, 새해에 건강하고 지혜로운 삶을 살기 위해 고려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선택일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이러한 내용들을 고민하고 실천하여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