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think)

결국 우편투표가 미국 대선 판세를 갈라놓았다...그리고 위기에 직면한 SNS 플랫폼 기업들

반응형


결국 우편투표가 미국 대선 판세를 갈라놓았습니다.


많은 여론조사 기관들이 바이든 후보의 우위를 점치고 있었지요? 그런 와중에 트럼프 대통령이 몇몇 경합주에서 앞서나간다는 여론조사들이 간혹 나오기도 했습니다. 물론 코로나 19로 인해 이번 미국 대선에서는 우편투표가 많이 활용됐는데요. 우편투표를 하겠다는 사람들은 2016년 대선의 2배이상이 됐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우편투표는 바이든과 트럼프의 운명을 갈라놓았는데요. 이는 우편투표를 행사한 미국 국민 상당수가 민주당 지지자였기 때문이죠! 


결국 미국의 11월 대선은 코로나 때문에 우편투표의 중요성이 커졌어요. 그리고 우편투표를 대선 결과에 포함시키느냐 아니냐에 따라 판세가 완전히 달라질 수 밖에 없었겠죠


현재의 상황처럼 만약 개표 초반부터 민주당의 바이든 후보가 초반부터 압승을 거두지 않는 한, 트럼프 대통령은 승복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자명했지요. 


이같은 불확실한 미국 대선 결과가 미국 사회를 분열시켜 놓을 것이라는 전망도 속속히 나오기 시작합니다. 



우편 투표 개표 결과 합산으로 인해 당분간 당선자인 조 바이든과 트럼프 대통령 간의 치열한 신경전이 계속될거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 사회는 혼란스러워질거 같습니다. 미국 사회가 분열되도록 만드는 것은 소셜미디어도 한몫하는거 같습니다. 이러한 불미스러운 일이 터지지 않도록 SNS 관련 기업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트 등의 대표 SNS 플랫폼에서는 신빙성 없는 내용으로 자신이 위너라고, 당선자라고 주장하는 게시물을 다 차단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트위터는 선거 사기에 대한 주장은 논란의 소지가 아주 크다는 이유로 트럼프 대통령이 게시물을 올릴때마다 하나씩 경고문을 붙이고 있습니다. 선거 사기론이라는 부적절한 게시물을 올릴 경우 아예 대중들이 보지 못하도록 삭제해 버리겠다는 강력한 의지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기업들의 이 같은 행동은 미국 내 사회적 갈등을 야기시킨 요인 중 하나로 SNS가 지목될 경우 해당 기업들에 막대한 경제적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죠!


가뜩이나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에서는 페북, 유튜브, 트위터 같은 SNS들에 부여한 면책 특권을 축소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중인데요. 통신품위법(CDA) 230조의 범위를 명확하게 하기 위한 규정 만들기에 조만간 착수할 것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통신품위법 230조는 온라인 SNS 플랫폼에 법적 보호막이 되고 있는 법적 조항으로서 플랫폼에 사용자들이 올린 콘텐츠에 대한 법적 책임과 관련해 유통한 플랫폼에 죄를 묻지 않도록 하는 조항입니다. 

아마도 통신품위법 230조로 인해 IT기업들이 특혜를 받고 있으며, 이를 악용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부터 시작된 것인듯 한데요. 아직은 소셜미디어 기업에 부여한 면책특권 조항 개선을 위한 청문회가 진행 중이지만, 여전히 민주당과 공화당의 입장차가 있어서 확실하게 조항에 대한 수정버전이 나오는 데에는 좀 더 시간이 걸릴거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