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나라 여행

가을의 끝자락을 잡고 싶어서 파주 '보광사' 다녀왔어요

반응형

가을이 빨리 지나가는 거 같습니다. 밤에는 제법 추운 날도 찾아오는 것이 이제 곧 겨울이 당장이라도 찾아올 기세입니다. 지나가고 있는 가을의 끝자락을 잡아보기 위해 경기도 파주 보령산에 위치한 보광사에 다녀왔습니다. 

실제로 파주 보광사에 도착해보니, 가을의 끝자락을 살포시 붙잡고 있는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고령산은 단풍으로 물들어 있었고, 몇몇 지역은 단풍이 조금씩 없어지는 듯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조만간 낙엽이 떨어지는 모습과 함께 고령산 일대도 겨울을 맞이할 준비를 조금씩 하고 있는 듯 보였습니다.

 


파주 보광사는 우리나라에 있는 사찰 중 가장 오래된 사찰이라고 합니다.

파주 고령산 기슭에 자리 잡고 있는 보광사는 신라 진성여왕 시대인 서기 694년에 도선국사에 의해 창건되었으며,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고, 다시 광해군 때 절을 재건했다고 합니다.

 

또한 보광사는 조선의 21대 왕 '영조'의 손길이 짙게 깔려있는 사찰입니다. 보광사 대웅보전과 만세루 등을 중수하고 대웅보전 현판에 영조 본인의 필체를 새겼다고 합니다. 


여느 때와 같이 보광사 대웅전을 들어가기에 앞서, 사진 촬영을 열심히 해봤습니다.


파주 보광사의 가을의 모습. 정말 아름답지 않나요? 
과거에는 보광사가 아닌 고령사라고 불려지다가 1725년 영조의 어머니인 숙빈 최 씨의 소령원의 원찰로 지정되면서 보광사로 명명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보광사 대웅보전 바로 옆에는 숙빈 최 씨의 영정과 신위를 모신 어실각이 있습니다. 

 


계단을 올라가는 동안 촬영한 기와 넘어 있는 보광사 만세루의 모습이 보입니다.


보광사 만세루는 법당에 들어갈 수 없었던 과거 부녀자들을 위해 배려 차원으로 예를 올릴 수 있는 장소를 따로 중수했다고 합니다.


보광사 대웅보전의 모습입니다. 누구든 이 목조 건축물을 보는 순간,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고즈넉한 멋을 제대로 느끼게 됩니다.

 

반응형



[인천 영종도 '파라다이스 시티 호텔' 1박 후기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 아래 URL을 클릭해주세요! ↓

 

인천 영종도 파라다이스 시티 호텔 1박하고 왔어요! (파라다이스 시티 호텔 리뷰)

이 맘 때가 되면, 직장을 다니시거나 다른 생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하계휴가 여행에 대한 기대감으로 하루하루를 버텨내죠? 코로나 시국이 이제 좀 해소가 돼서, 해외로 여행을 떠나시는 분

sangmusang.tistory.com

 

[부산의 분위기 있는 카페, 부부가 운영하는 '네 살 차이' 카페 방문 후기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 아래 URL을 클릭해주세요! ↓

 

부부가 운영하는 부산의 분위기 있는 카페, '네살차이' 카페 다녀왔어요!

부산 여행하면 어떤 게 떠오르시나요? 해운대? 광안리? 돼지국밥? 부산이라는 도시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여행코스 콘텐츠들이 정말 많은데요. 오늘 저는 부산 광안리 근처에 있는 고즈넉하고

sangmusang.tistory.com

 


대웅보전의 팔각지붕을 필두로 단아한 목조건축물의 정갈한 자태가 이곳 고령산의 자연과 잘 어우러지는 모습입니다. 물론 1천 년이 넘은 건물이기에 중간중간 보수공사를 한 흔적이 보이지만, 이 자체만으로 경탄을 자아내는 건축물이었습니다.


보광사 범종각을 지나면서 고령산 기슭 위쪽을 바라보면, 거대한 석불전의 모습이 보입니다.


석불전이 있는 곳으로 곧장 향해봅니다. 파주 보광사 석불전은 1980년대에 만들어진 대불로 호국대불이라고도 불린답니다.
사실 사진으로 봐서는 실감이 안나실텐데요. 높이가 대략 25m 정도 되는 대형 석불전이었습니다. 역시, 카메라로 석불전의 모습을 담아봅니다.


석불전이 위치해있는 곳에서 반대쪽 정면을 바라본 뷰입니다. 말이 안 나올 정도의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보광사와 고령산의 아름다움에 취해, 해가질 때까지 계속 이곳에 머물러 있었네요.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면, 새로운 생명들과 함께 하는 보광사의 아름다움을 만끽하기 위해 다시 방문해야 할 거 같습니다.

 

[용인 수지의 고즈넉한 한옥카페, '오월 다방' 방문 후기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 아래 URL을 클릭해주세요! ↓

 

용인 수지의 고즈넉한 한옥카페, '오월다방'에 다녀왔어요!

용인 서수지 인근에 위치한 한옥카페인 '오월다방'에 다녀왔어요! 오월다방은 오월식당과 함께 운영되고 있는 카페인데요. 한옥으로 만들어진 카페인 것이 가장 매력적인 한옥카페입니다. 서울

sangmusang.tistory.com

 

[현지인도 찾는 속초 유명 횟집, '영순네 횟집' 방문 후기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 아래 URL을 클릭해주세요! ↓

 

현지인도 찾는다는 속초의 유명 횟집, '영순네횟집'에서 횟감 세트 모시고 왔어요!

강원도 속초를 놀러 가면 꼭 한번 들러야 하는 횟집인 '영순네 횟집'을 다녀왔어요! (속초 현지인들도 인정하는 횟집이라고 하더라구요!) 속초 하면 뭐니 뭐니 해도 횟감 요리를 먹어야 제맛이니

sangmusa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