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테크 여행

Chat GPT-4의 등장, AI기술의 한계는 어디까지일까?

반응형

 GPT-4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매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모델 중 하나입니다. 이 모델은 이미지 이해와 언어 처리 분야에서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GPT-3가 출시된 후 3년 만에 등장한 모델입니다.

GPT-4는 안전과 얼라인먼트(Alignment)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되었습니다. 이전 모델에 비해 더 많은 언어 이해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서, 이미지를 보고 이를 언어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능 시험 문제에 있는 그래프를 보고 해당 문제를 풀어줄 수 있습니다.

GPT-4는 이미지에서 글자도 인식할 수 있어서, 이미지에 있는 글자를 텍스트로 바꿔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인공지능이 언어 이해 분야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전 모델인 GPT-3와 비교했을 때, GPT-4는 이미지와 텍스트를 모두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등의 큰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래프를 인식하고 해석하며, 시험 문제에서 제시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 내의 텍스트를 인식하고 언어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GPT-4의 발전은 인공지능 분야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모델의 출시로 인해, 언어 처리와 이미지 이해 분야에서 더욱 높은 수준의 기술이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OpenAI에 따르면, GPT-4는 유머와 영어 이외의 언어 이해 능력을 개선한 것 외에도 SAT와 GRE 등 다양한 표준화 시험에서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이전 모델인 GPT-3.5보다 성능이 훨씬 개선되어 질문에 정확하고 사실적으로 대답할 수 있습니다.

또한, GPT-4는 기계 학습 결과를 예측할 수 있어 컴퓨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언어 처리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개선된 정렬 기능이 있습니다. OpenAI는 GPT-4가 부적절한 콘텐츠를 제공할 확률이 적고 사실적인 대답을 제공할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고 보고합니다.

하지만, GPT-4의 사용은 유료 서비스인 ChatGPT Plus의 가입자에 한해 제한됩니다.

GPT-4는 GPT-3 이후 3년 만에 출시된 새로운 AI 언어 처리 모델입니다. 이전 모델보다 이미지 이해 능력이 향상되어 그래프를 인식하고 시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이미지 내의 텍스트를 인식하고 언어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오픈 AI에 따르면 GPT-4는 이전 모델보다 유머와 다국어 이해 능력이 향상되어 SAT나 GRE 등의 표준화된 시험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또한 정확하고 사실적인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도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GPT-4는 기계 학습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연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정확성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GPT-4의 사용은 유료 서비스인 챗GPT 플러스 구독자에게 제한됩니다. 또한 이전 모델과 달리 이미 대기업들과의 계약이 이루어져 경쟁 업체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새로운 스타트업들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GPT-4와 같은 최신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GPT-4는 한국어 능력도 크게 향상되어 이전 모델에서는 한국어 처리 능력이 떨어졌지만, 이번에는 한국어 초거대모델을 만들려는 기업들에게 큰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픈 AI는 최근 GPT-4를 공개하면서 매개변수의 크기와 모델의 디테일 등 많은 정보를 비밀로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AI 연구자들과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오픈 AI가 과거와 달리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다는 점에 대한 비판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오픈AI는 이미 구글을 뛰어넘을 만큼의 기술력과 인지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쟁적인 이유로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번 GPT-4는 일반인의 입장에서 놀랄만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미 챗GPT로 사람 수준의 능력을 경험해 본 사람들에게는 크게 놀랍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 인식 기능 등은 챗GPT 플러스와 같은 유료 버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서 일부 사용자들에게는 제한적일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그러나 챗GPT는 기존의 AI를 훌륭한 제품으로 만들었고, 많은 사람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이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봤을 때, 오픈 AI의 GPT-4와 챗GPT는 각각의 장점과 한계가 있으며, 사용자들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AI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은 매우 다양하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생성형 AI 분야에서는 다양한 변화가 예상되며, 특히 아래와 같은 분야에서 변화를 만들어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첫째, 오피스 워커나 개인들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AI 도구 : MS Copilot(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같은 서비스를 바탕으로, 생성형 AI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개인의 업무나 작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될 것입니다.

둘째, 콘텐츠 제작자들을 위한 AI 툴: 이미지, 영상, 작문,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툴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생성형 AI를 활용해 이미지나 영상을 생성하는 툴은 기존의 콘텐츠 제작 방식을 혁신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작문 AI를 활용해 기사나 논문을 작성하는 서비스도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셋째,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의 AI 활용: AI 기술을 활용해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자동화하거나 보안을 강화하는 등의 기술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넷째, 의료 분야에서의 AI 활용: 이미 많은 의료 분야에서 AI 기술이 활용되고 있지만, 더욱 발전된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질병 진단이나 치료법 개발 등의 분야에서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AI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은 매우 다양하며, 더욱 발전하는 기술과 함께 새로운 분야에서의 AI 활용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2016년,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은 우리에게 AI 기술이 얼마나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어떤 미래가 기다리고 있는지를 상기시켜주었습니다. 인간과 인공지능의 대결에서는 이전과는 다른 경쟁력의 변화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예측이 지금 당장 현실화되지는 않았지만, 우리의 삶에 AI 기술은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제는 AI가 인간의 능력을 초월할 수 있을 정도로 이미지, 음성, 언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것들을 가능하게 만들어준 AI 기술에 대해 새로운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AI와 함께하는 시대의 시작이며, 앞으로 AI와의 동행은 더욱 깊어질 것입니다.

AI 기술은 우리의 삶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가 긍정적인 영향만을 가져올 것이라고는 단정짓기 어렵습니다. 우리는 AI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어떠한 윤리적, 사회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와 대비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AI 기술을 사용한 자동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일자리를 잃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또한, AI 기술을 활용한 개인정보 수집과 같은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윤리적, 법적 대응책이 함께 발전되어야 합니다.

AI 기술의 발전은 우리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이 사회적 이슈를 동반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AI 기술은 우리의 삶을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이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일어나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