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나라 여행

경기도 수원의 명소이자 세계문화유산인 '수원 화성'에 다녀왔어요

반응형

날이 맑고 화창했던 어느 날, 저희 가족은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화성을 방문했습니다. '수원 화성'은 한국의 역사와 건축 기술, 문화적 유산을 대표하는 중요한 유적지 중 하나입니다. 수원시 팔달구 장안동에 자리한 화성은 5.52킬로미터에 이르는 거대한 성곽으로써, 대한민국의 땅에 오랜 역사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전통과 역사를 간직한 이곳에 저희 가족이 함께 다녀왔습니다. 

 

먼저 수원화성의 위치부터 알려드릴게요. 

 

 

수원화성은 수원 장안동에 위치해있으며, 주차공간이 협소하여 웬만해선 그냥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오심이 편합니다. 

수원 화성은 한국의 성곽 건축 기술과 역사적 가치를 지닌 귀중한 유산으로서, 그 광활한 면적과 독특한 건축물들로 많은 이들의 탐방과 탐구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수원화성은 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장소 중 하나로, 한국의 아름다운 문화유산을 체험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여전한 매력을 뿜어내고 있더군요.

 

 

화성은 1963년에 대한민국의 사적 제3호로 지정되었으며, 1997년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정조 시대인 1794년에 착공되어 1796년에 준공된 이후로, 화성은 많은 역사적 사건들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왔습니다.

수원화성의 건축물로서 가치는 다산 정약용이 고안한 거중기와 녹로 등 신기재를 사용하여 지어진 점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화성은 옹성, 성문, 암문, 산대, 체성, 치성, 적대, 포대, 봉수대 등 한국 성곽 건축 기술의 집대성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 지형적 특징에 맞추어 읍성과 산성의 구조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축조되었습니다.

화성에는 다양한 문이 존재합니다. 장안문, 팔달문, 창룡문, 화서문, 화홍문, 남수문 등 각 문마다 독특한 역사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문들은 고유한 건축양식과 역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 방문자들로 하여금 한국의 성곽 문화를 체험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합니다.

뿐만 아니라, 화성 내에는 공심돈이라 불리는 중요한 시설이 있습니다. 이는 수원 화성이 처음으로 내부가 비어 있는 구조를 가진, 적의 침입을 감시하고 방어하는 망루와 같은 시설입니다. 서북공심돈은 그중 하나로, 화성 성곽의 건축양식을 보존하고 있으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춘천 제이드가든의 시그니처 카페, '살롱드 제이드' 방문 후기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 아래 URL을 클릭해주세요! ↓

 

춘천여행에서 제일 먼저 방문해야 하는 그곳, '살롱 제이드 바이 제이드가든' 다녀왔어요

오늘은 춘천 남산면에 위치한 데이트 코스이자 가족들과 함께 주중/주말에 자연을 제대로 맛보는 장소로도 유명한 '제이드 가든'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제이드 가든에 대해 이야기하

sangmusang.tistory.com

 

 

 

수원 화성은 동서남북으로 각각 창룡문, 화서문, 화홍문, 남수문이 있는 대표적인 성문 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 장안문은 북문이자 정문으로, 화성을 방문하는 사람들을 맞이하는 곳입니다. 그리고 팔달문은 남문으로, 축대 위에 높은 누각이 서 있는데, 중층 문루가 세워져 있어 매우 높은 모습을 자랑합니다.

창룡문은 동문으로, 음양오행설에서 푸를 의미하는 '창'자가 동쪽을 상징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 문은 한국전쟁 당시 크게 소실되었다가 1978년에 복원되었는데, 그 크기만으로 보면 장안문보다 더 크다고 평가됩니다.

화서문은 화성의 서문으로, 화홍문과 비슷한 형태와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동옹성과 같은 높이의 옹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화홍문은 북수문으로, 화성의 북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홍수를 대비하여 설계된 수문입니다. 이 문은 비상시에는 군사시설로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아름다운 외관과 함께 실용성을 갖춘 시설 중 하나입니다.

남수문은 화홍문과 마주 보며, 물줄기의 흐름을 인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문 또한 비상시에 군사시설로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화홍문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수문은 장포라 불리는 전돌로 만든 긴 포를 설치하여 수백 명이 들어갈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데, 화홍문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가족들과 나들이 하기 좋은 곳, '용인 한국민속촌' 방문 후기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 아래 URL을 클릭해주세요! ↓

 

날씨 좋은 날 가족들과 함께 나들이 하기 좋은 곳, 용인 '한국민속촌' 다녀왔어요

지난해 9월 말, 청명한 가을 날씨가 지속되던 어느 날, 경기도 용인 '한국민속촌'을 다녀왔습니다. 덥지도 춥지도 않은 정말 딱 좋은 가을 날씨 속에 방문해서 더욱 기분이 좋았었네요. 주말 방문

sangmusang.tistory.com

 

 

수원화성의 4개 문은 모두 역사적으로 귀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들은 수원화성 내의 아름다운 건축물들로써 우리 역사와 전통을 자랑스럽게 이어가고 있습니다. 방문객들은 이 아름다운 유산을 통해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으며, 그 속에서 한국의 아름다움과 장엄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곳은 그 어떤 방문자에게도 잊지 못할 인상을 남기는 곳입니다.

 

[강원도 속초의 명물, '칠성조선소' 방문 후기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 아래 URL을 클릭해주세요! ↓

 

조선소에서 복합 문화살롱으로 탈바꿈한 속초의 핫플레이스, '칠성조선소' 다녀왔어요

지난 6월 초, 속초 여행을 하고 왔었는데요. 속초 청초호의 전망 좋은 여행지이자, 떠오르는 핫 플레이스인 '칠성조선소'를 다녀왔습니다. 3대째 목선을 만들던 조선소가 지난 2017년에 문을 닫으

sangmusang.tistory.com

 

 

또한 수원화성의 공심돈은 수원화성의 중심지로서 특별한 의미와 역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공심돈은 화성 내에서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당시 왕과 고위 관료들의 의식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장소였습니다. 이곳은 수원화성 내의 주요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인 결정과 의식이 진행되었던 공간으로, 한국 역사의 뿌리와 역사적인 숨결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공심돈은 조선시대에 건립되었으며, 왕실의 중요한 행사나 예배 등이 이곳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왕실과 고위 관료들이 모여 의식을 거행하거나 중요한 사안을 논의하는 공간으로 활용되었는데, 이는 조선시대의 정치와 문화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간주됩니다.

또한 화성 내에서 높은 위치에 자리하고 있으며, 그 아름다운 건축물로 인해 많은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이끌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한국 건축 양식과 아름다운 디자인이 결합되어, 이곳은 역사적인 가치뿐만 아니라 아름다움까지 더해져 방문객들에게 감탄을 자아냅니다.

 

보존과 복원 작업을 거쳐 오랜 세월이 흘러도 그 아름다움을 유지하고 있으며, 관광객들에게 한국의 고유한 역사와 문화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자연과 잘어울리는 사찰, 파주 '보광사' 방문 후기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 아래 URL을 클릭해주세요! ↓

 

가을의 끝자락을 잡고 싶어서 파주 '보광사' 다녀왔어요

가을이 빨리 지나가는 거 같습니다. 밤에는 제법 추운 날도 찾아오는 것이 이제 곧 겨울이 당장이라도 찾아올 기세입니다. 지나가고 있는 가을의 끝자락을 잡아보기 위해 경기도 파주 보령산에

sangmusang.tistory.com

 

 

 

날이 따스하고 아주 맑았던 하늘과 함께했던 초겨울 초입의 수원화성을 잊지 못할 거 같습니다. 

 

반응형